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주)케이금융파트너스
주식회사 케이금융파트너스(이하 “회사”라고 칭한다)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수립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방침은 회사의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내용이 변경되는 경우 웹사이트(이하 “홈페이지”라고 칭한다)에 공지할 것입니다.
제 1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다음 각 호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하며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용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① 보험계약 : 계약체결 대리 및 상담, 유지, 관리, 조회, 통계, 보험모집질서 등을 관리 및 처리를 위한 목적
② 설계사 관리 : 위해촉, 교육, 제증명서 발급, 신용조회, 사용인조회, 복지혜택 등을 관리 및 처리를 위한 목적
③ 인사관리 : 임직원 채용 및 승진, 급여, 4대보험, 신용보증보험, 복지혜택 등을 관리 및 처리를 위한 목적
④ 민원 및 소비자보호 관리 : 문의, 두낫콜 서비스 등의 민원 및 소비자보호 관리 및 처리를 위한 목적
⑤ 재정보증 및 환수 : 담보설정 및 보증보험 가입(해지), 채무상환관리 등의 관리 및 처리를 위한 목적
제 2조 수집하는 개인정보
① 회사는 임직원 및 설계사 관리, 계약 체결 및 관리를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보험소비자 : 성명,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계약사항 등
2.설계사 : 성명, 주민번호, 사진, 주소, 전화번호, 경력사항, 보수교육정보 등
3.임직원 : 성명,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경력사항, 급여 등
② ①에서 나온 정보 이외에 본 방침 제 1조에 나온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정보들을 포함합니다.
제 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범위 내 또는 관련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 보유하며 구체적인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보험계약정보 : 계약관리 종료 후 10년
2.인사정보 : 해촉(퇴사) 후 10년
3.기타정보 : 5년(원칙적으로 처리목적 달성 시 즉시 파기)
제 4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①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하여 처리하고 정보주체의 사전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1.정보주체가 사전에 개인정보를 제 1조에서 나열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에 동의한 경우
2.법률에 의해 제공이 요구되는 경우
3.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 · 기술적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4.정보주체 또는 제 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5.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②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 | 제공 목적 | 제공하는 개인정보 | 이용 및 보유기간 |
생명보험 원수사한화생명보험㈜, 삼성생명보험㈜, 흥국생명보험㈜, KB라이프생명보험㈜, 미래에셋생명보험㈜, 동양생명보험㈜, ABL생명보험㈜, 라이나생명보험㈜, 신한라이프생명보험㈜, KDB생명보험㈜, 교보생명㈜ | 보험대리점 업무제휴 | 개인식별정보, 피보험자의 질병관련정보, 보험계약정보, 보험금 지급정보, 차량정보, 기타 재산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 정보 등, 임직원 및 판매조직에 관련한 정보 등 | 업무목적 달성 시까지 |
손해보험 원수사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해상보험㈜,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삼성화재해상보험㈜, 현대해상화재보험㈜ | 보험대리점 업무제휴 | 개인식별정보, 피보험자의 질병관련정보, 보험계약정보, 보험금 지급정보, 차량정보, 기타 재산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 정보 등, 임직원 및 판매조직에 관련한 정보 등 | 업무목적 달성 시까지 |
생·손해보험협회 | 보험설계사 위·해촉 관리 및 자격시험, 등록, 말소, 제증명서류 발급, 증빙서류 발급, 보존 등 | 개인식별정보, 위촉 및 해촉 관련 정보, 시험결과 점수 및 합격여부 등 | 업무목적 달성 시까지 |
보험개발원 | 자동차보험요율, 가입경력조회, 교통법규 위반 사실 및 사고조회 | 개인식별정보, 차량번호 등 | 업무목적 달성 시까지 |
법원, 검찰, 경찰, 국세청, 병무청,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고용노동부,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등 | 보험모집 질서 유지 및 관련 법령에 따른 의무 이행, 공공기관의 정책 자료 활용, 자료제공 등 | 성개인식별정보, 보험계약정보, 보험금 지급정보, 임직원 및 판매조직 등에 대한 정보, 법령에 따라 각 기관에서 요청하는 정보 | 업무목적 달성 시까지 |
서울보증보험㈜ | 신원보증보험 및 이행보증보험 가입 관련 신규, 증액, 감액, 해지 업무 | 개인식별정보, 인사정보 등 | 업무목적 달성 시까지 |
회사로부터 보험계약 모집업무 등을 위탁받은 자 | 보험계약 모집 업무 | 개인식별정보, 피보험자의 질병관련정보, 보험계약정보, 보험금 지급정보, 차량정보, 기타 재산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 정보 등, 임직원 및 판매조직에 관련한 정보 등 | 업무목적 달성 시까지 |
제 5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회사는 서비스 향상 및 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하여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업무의 목적 및 위탁업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탁받는 자 | 위탁 목적 | 위탁하는 개인정보 | 이용 및 보유기간 |
두레택스 | 세금과 관련된 업무 서비스 | 성명, 핸드폰번호, 연락처, 생년월일 등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갈성할 때까지(최대 거래 종료 후 5년) |
GA파트너스 | 계약관리, 직원/설계사 인사관리, 전산시스템 서비스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인사정보(사번, 소속, 직위, 직책, 입사일 등)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갈성할 때까지(최대 거래 종료 후 5년) |
제 6조 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만 14세 미만의 경우 법정대리인)는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 삭제, 처리정지 요구와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정보주체는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으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당사는 그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다른 사람의 생명 ·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제 7조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 및 가이드라인에 따라 ‘거래종료일’이 경과된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파기기준 및 절차 방법에 따라 파기조치를 실시합니다.
① 거래종료일 : ‘거래종료일’은 다음 각호의 사항으로 정의하며 각호가 중복된 경우 가장 나중에 도래한 사유를 기준으로 거래종료일을 판단합니다.
1.보험계약 만기, 해지, 취소, 철회일 또는 소멸일. 다만, 만기 등 사유발생일 이후라도 만기환급금 또는 해지환급금 등을 수령하지 않았거나 상환할 금액이 남아있는 경우 및 보험금 지급이 진행중이거나 수사 · 소송이 진행중인 경우 거래종료로 보지 않음
2.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완성일, 채권 · 채무관계 소멸일. 소멸시효 완성일은 보험기간 종료 후 상법 제 662조의 소멸시효를 기준으로 하며 보험종류(손해배상책임보험 등)에 따라 청구권 소멸시효를 별도로 정할 수 있음
② 파기 절차
1.1단계 조치거래종료일부터 3개월 이내 불필요한 정보는 즉시 파기합니다.
[불필요한 파기 정보 예시]
불필요한 파기정보 예시 | |
구분 | 파기항목 |
보험계약 | 취미, 직업, 부업, 흡연, 음주, 소득 및 재산사항, 병역, 결혼기념일, 주거형태 등 |
여신계약 | 세대주, 주거종류, 주거방식, 결혼여부, 결혼기념일, 자녀수, 가족사항, 직장명, 직업 등 |
- 거래종료일로부터 3개월 경과 시 판매조직에 대해서 영업목적으로 거래종료 고객의 접근을 차단하여야 하며, 내근직의 경우 업무처리를 위한 조회는 가능합니다.
2.2단계 조치거래종료일로부터 5년 경과한 개인(신용)정보는 원칙적으로 모두 삭제합니다. 다만, 법률상 의무이행,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 조사, 보험사기, 분쟁해결, 민원처리 등을 위해 보관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거래종료 5년 경과 후 별도 보관합니다.
[거래종료일 5년 이후 보관할 수 있는 정보 예시]
거래종료일 5년 이후 보관할 수 있는 정보 예시 | |
구분 | 해당항목 |
개인식별 | 성명, 주민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주소, 연락처 |
금융거래 | 보험계약 인수 · 심사, 보험계약 체결 및 변경, 보험료 납부, 채권확보 등과 관련된 정보 예시 : 청약서 사본, 보험인수 심사서류, 상품설명서 사본, 보험증권, 보험료 · 보험금 · 대출금 입·출금 계좌(신용카드 포함), 금융거래 내역 등 |
보험금지급 | 보험금 지급청구, 지급심사, 보험금 지급 및 대위권 행사 등과 관련된 재산조사, 법적조치, 채무변제 등 관련 정보 예시 : 보험금 지급전표, 보험금 지급심사 서류 등 |
- 분기보관 정보는 별도의 DB(또는 Table)로 분리하여 엄격히 관리(접근통제) 합니다. 법령준수, 수사 · 검사 등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사전 승인을 받아 접근합니다.
③ 파기 방법
1.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2.전자적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파기합니다.
제 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 관리적 /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관리적 조치 : 개인정보 처리는 담당자 및 업무 유관자에 한정하고 있으며 해당 직원들에 대한 교육을 실시
③ 기술적 조치 :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관리를 통해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 통제
④ 물리적 조치 : 출입통제 및 잠금장치를 통한 안전한 관리
제 9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 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신청(전화 : 02-2078-2015)을 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전화 : 118
인터넷 : http://privacy.kisa.or.kr
② [개인정보 분쟁조정 위원회]
전화 : 1833-6972
인터넷 : https://kopico.go.kr
③ [ICT 분쟁조정지원센터]
전화 : 118
인터넷 : http://www.ecmc.or.kr
④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전화 : 1301
인터넷 : http://www.spo.go.kr
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전화 : 182
인터넷 :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 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본 처리방침은 법령 및 내부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개정일 표기 및 변경된 내용으로 고지할 것입니다.
제 11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회사는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처리와 관련된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① 책임자 : 준법감시인 이재열
전화 : (02)2078-2015 팩스 : (02)2078-2016
부 칙
제 1조 시행일
① 본 처리방침은 2023년 03월 01일부터 적용됩니다.
② 본 처리방침은 2024년 12월 10일부터 개정 · 적용됩니다.